대한예수교장로회 축제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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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새 생명의 의미 5 - 새 생명과 예수 그리스도 (눅 2:52절)
 이기남    | 2020·02·12 10:23 | HIT : 81 | VOTE : 2
* 새 생명의 의미 5 - 새 생명과 예수 그리스도 (눅 2:52절)







제 4 과 『새 생명과 예수 그리스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이 예언의 성취이며, 예수님의 어린 시절과 성품이 인간을 구원하시기에 합당함」을 확인하는 과입니다..




「과연 예수님이 인간을 구원하시기에 합당한 분이신가? 그렇다면 예수님의 탄생과 어린 시절과 예수님의 성품이 여기에 합당하신가?」를 드러내는 과입니다..







* 제 4 과를 위한 준비..







1. 「성경의 주제」는 「예수 그리스도」입니다(요 5:39,40절, 요 20:31절).. 구약은 「오실 예수님」에 대하여, 신약은 「오신 예수님과 또 다시 오실 예수님」에 대한 기록입니다..




(1) <예수님의 초림>은 우리의 죄를 용서하시기 위해 오셨습니다.. 종(Servant)으로 오셨습니다.. - Already (이미)




(2) <예수님의 재림>은 우리를 심판하시기 위해 오실 것입니다.. 온전한 구원을 이루기 위해 오십니다.. 왕(King)으로 오실 것입니다.. - Yet (장차)(히 9:27,28절)







2. 우리는 초림의 예수님과 어떤 관계를 이루어 놓아야 합니까?




그분으로 말미암아 구원받은 상태가 되어야 합니다.. 모든 것의 핵심은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3. 구약과 신약은 한 세트(Set)입니다..




구약과 신약의 관계는 「예언과 성취」의 관계입니다.. 신약은 구약을 같이 알아야 합니다(롬 1:2절)..




「구약은 나무 뿌리와 같고, 신약은 지상에 나타난 나무의 잎과 열매」와 같습니다.. 「균형잡힌 성경 지식」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유리합니다.. 감사한 것은 이 성경의 사건들은 우리에게 있어서는 거의가 과거에 있었던 일이므로, 우리는 이 예언의 성취를 찾아보기만 하면 됩니다..




이제까지 맞았다면 앞으로 남아있는 예언도 성취될 것을 확실히 믿을 수 있습니다..







1. 1번 문제. 다음 구절들(눅 2:1-14절, 마 1:18-25절)을 공부하고 예수님의 탄생에 대하여 마태, 누가가 각각 어떤 점을 강조하고 있는지 설명하십시오..







(1) 추적점 - 1번 문제는 「예수님이 목적 없이, 돌출적으로, 우연히 오신 분이 아니라, <성경의 예언대로> 때가 차서(갈 4:4절), 목적대로, <약속의 성취>로 오신 분」임을 확인하는 문제입니다..







(2) 예언과 성취..







① 동정녀 탄생 / B.C. 8C (사 7:14절) <처녀, 임마누엘> -> (마 1:18-23절) <마리아, 예수>







* 이스라엘의 결혼 제도..




(1단계) 어렸을 때 부모들끼리 약조를 합니다..




(2단계) 성장 후 본인들의 의사를 묻습니다.. - Yes 하면 정혼이 되고, 법적 효력 발생합니다.. 그러나 No 하면 파혼이 됩니다..




(3단계) 정혼 후 1년 뒤 결혼식을 합니다.. - 1년 동안 서로를 살필 수 있는 기회를 갖습니다.. 1년 동안 더 자세히 <성경 말씀대로 사는지, 부끄러운 일들이 있는지>를 살핍니다.. 부끄러운 일이 있으면 파혼을 합니다(마 1:19절 참고)..







마리아는 법적으로는 결혼(정혼)했지만, 실제로는 처녀였을때 예수님을 낳았습니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해서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으로 예수님을 동정녀에게서 탄생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하셨습니다..」(창 3:15절, "내가 하리라")







② 탄생 장소 / B.C. 720년 (미 5:2절) <베들레헴> -> (마 2:1절) <베들레헴>







③ 고난의 목적 / B.C. 8C (사 53:4-6절) -> (벧전 3:18절) <문자적으로 성취됨>







④ 배신 / (슥 11:12,13절) -> (마 26:14-16절) <가룟 유다>







⑤ 십자가의 죽음 / B.C. 1,000년 (시 22:1-6절) -> (막 15:21-36절)







* 개들 : 이방인 (로마 사람)..




* 제비를 뽑음 : 당시 옷이 귀했기 때문에 <십자가의 형벌을 집행했던 군인들>이 옷을 취하는 전통이 있었습니다..




유대인이 입는 옷은 다섯 조각이고, 군인은 4인 일조입니다.. 그래서 한 조각씩 나누고 나머지 한 조각을 그 중 한 사람이 더 갖기 위해 제비를 뽑았습니다..







결국 ①-⑤를 보면, 하나님께서 역사 전체를 일관성있게 목표를 가지고 이루어 나가시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연과 필연..




위의 내용을 「우연」의 일치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한 통계학자는 800-1,000년 전의 일이 오늘날 맞아 떨어졌다면, 그것은 마치 <한개의 동전에 표시를 해두고, 그 동전과 함께 이 세상의 모든 표면에 동전을 깔아 놓았는데, 우연히 표시해 둔 동전을 찾은 것>과 같은 확률이라고 했습니다..







(3) *(답)




(눅 2:1-14절) 예수님의 탄생에 대하여 누가는 <일반 역사>와 일치하는 「역사성」에 강조점을 두고 있습니다(롬 1:2절)..




(마 1:18-25절) 예수님의 탄생에 대하여 마태는 「예언의 성취」에 강조점을 두고 기록하였습니다..




「마태복음」에만도 "기록된 바"라는 의미의 말씀이 <99번>이나 나옵니다..







2. 2번 문제. 예수님의 성장 과정에 대하여서는 성경이 별로 언급하지 않고 있습니다.. 다음 성경 구절에서 예수님의 성장에 대하여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까?







(1) 추적점 - 예수님의 성장 과정이 인간을 구원하시기에 <합당하며>, 예수님의 성장 과정은 <새 사람된 그리스도인의 모범>이 된다는 것을 드러내는 문제입니다..







(2) 성경은 예수님의 성장 과정의 기록이 별로 언급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것은 <예수님의 성장 과정>이 「성경의 기록 목적」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성경은 목적에 가장 필요한 것만 기록했습니다(요 21:25절)..




성경은 「충분한 계시」입니다.. 「충분한 은혜」입니다.. 즉 <구원 받기에 충분합니다..>







성경이 침묵하는 부분은 우리의 <경건 수행>에 오히려 유익합니다.. 성경이(예수님이) 침묵할 때 겸허한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3) *(답)




① (눅 2:40-47절) 「인격적인 성장」(전인적 성장) - 자라고, 강하여지고(육), 지혜가 충족하며(혼,정신), 하나님의 은혜가 함께 했습니다(영)..




② (눅 2:52절) 「균형잡힌 성장」 - 그 지혜(인격적), 그 키(육체적), 하나님(영적)과, 사람에게(사회적)..







신앙에 균형이 잡혀 있습니까? 균형잡힌 성장을 하고 있습니까?







(4) "사랑스러워 가시더라!"(눅 2:52절)




하나님을 사랑했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께 사랑스러워 가셨다>는 것입니다..







심방을 가보면 성도들이 「목회자의 젓가락」이 어디에 자주 가는지를 보고는 그것이 소문이 나서 어느 집에 가든지 모두 같은 음식을 내 놓습니다..




「하나님의 젓가락」이 어디로 자주 가는지 아십니까?







하루는 <루터>가 음식을 먹고 있는데, 그의 개가 무릎에 앉아서 음식을 집는 그의 손을 따라서 계속 고개를 왔다 갔다 했습니다..




이 모습을 보면서 루터는 <하나님을 향한 나의 열정이 저 개의 열정만 했어도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 실습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고 사모하는 형제들, 나의 기쁨이요 면류관인 사랑하는 자들아 이와 같이 주 안에 서라."(빌 4:1절)




우리는 서로 이렇게 부르고 불리움 받아야 합니다..







3. 3번 문제. 다음 성경구절 중에서 예수님께서 우리와 똑 같은 인성(人性)을 가졌다고 설명하여 주는 부분은 어떤 점입니까? 그리고 우리와 다른 점은 무엇입니까?







(1) 추적점 - 예수님이 <인간의 구원자로서 가지셔야 할 성품>을 드러내는 문제입니다..







(2) *(답)







① (마 2:1절 이하)




* 같은점(예수님의 인성) - 인간과 같은 모습으로 태어 나셨습니다..




* 다른점(예수님의 신성) - 동방 박사와 목자들이 예물을 들고 와서 경배했습니다..







(질문) 우리 중에 태어났을 때, 누가 예물 들고 경배하러 찾아온 사람이 있습니까?







② (마 4:2절 이하)




* 같은점(예수님의 인성) - 예수님은 주리시고, 시험 받으셨습니다..




시험을 받았다는 면에서 같을 뿐이지, 예수님이 받으신 이 시험은 예수님에게만 해당되는 시험입니다.. 질(質)이 다릅니다..




* 다른점(예수님의 신성) - 배가 고프지만 거절했습니다,. 사탄의 유혹을 거절하여 이김으로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했습니다..







(질문) 우리 중 누가 이런 류의 시험을 받은 사람이 있습니까?




내가 어느 정도의 시험을 받느냐에 따라 그 사람의 신앙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험이 없다면 죽은 것입니다..







③ (마 8:23,24절)




* 같은점(예수님의 인성) - 예수님은 피곤을 느끼셨고, 주무셨습니다..




* 다른점(예수님의 신성) - 잠에서 일어 나셔서 파도를 잠잠케 하셨습니다..







(질문) 우리 중 누가 잠에서 일어나 바다를 잠잠케 한 사람이 있습니까?




제자들은 "이 사람이 뉘기에"라고 놀라므로 예수님이 하나님의 아들임을 증명했습니다.. 마술사는 다 속일 수 있어도 조수를 속일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예수님은 조수격인 제자들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④ (벧전 2:22절)(고후 5:21절)




* 같은점(예수님의 인성) - 예수님은 죄인의 모습이 되셨습니다..




* 다른점(예수님의 신성) - 예수님은 죄는 없으셨습니다..







(3) 예수님은 왜 100% 신성과 100% 인성을 다 가지셔야 했습니까?




죄인을 구원하시기 위해서는 죄인의 대표가 되어야 하기 때문에 예수님은 죄인의 모습(인성)을 가지셔야 했습니다..




그러나 죄인이 죄인을 구원할 수 없으므로 죄 없으신 하나님(신성)으로 십자가의 구속의 사역을 담당 하셔야 했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놀라운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할렐루야!!







(4) 예수님의 신성이나, 인성 한쪽으로 치우칠 때 오는 잘못된 결과는 무엇입니까?







① 인성에 치우침 (Ebionism 에비온주의 - 예수님은 오직 인간일 뿐이다..) - 「예수님을 닮아야 합니다..」




이성(理性)주의 -> 합리(合理)주의 -> 인본(人本)주의(인간 이해 중심의 해석) -> 사회복음주의 -> 해방, 민중신학







② 신성에 치우침 (Gnosticism 영지주의 - 예수님은 오직 눈에 보이게만 보이는 분이지 몸을 가지고 있지 않다.. 'Seeing Body') - 「예수님을 믿어야 합니다..」




신비주의(꿈, 지나치면 정신병자 됨) -> 독선주의(자신에게 주어진 은사를 최고로 여김) -> 인본(人本)주의(인간 체험, 경험 중심의 해석) -> 영지주의(물질은 모두 악하다. 영만이 깨끗하다..) -> 광신자







* ①,② 는 성경에 다 있습니다.. 그러나 극단으로 가면 안됩니다.. 균형이 잡혀야 합니다..







4. 4번 문제. 다음 구절들은 예수님의 신성에 대하여 어떻게 말하고 있습니까?







(1) 추적점 - 예수님의 신성을 드러내므로 예수님이 하나님이시며 인간을 구원하시기에 가장 합당한 분임을 드러내는 문제입니다..







(2) *(답)




① (요 1:1-3절) 예수님은 「말씀」으로서 세상을 「창조하신 분」입니다..




② (요 1:14절) 예수님 안에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합니다..




③ (요 1:18절) 예수님은 「하나님과 동질(同質)」입니다..




④ (요 1:33-34절)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입니다(세례요한의 고백).. 하나님의 아들이란 곧 하나님이란 뜻입니다..




⑤ (요 1:47-49절) 예수님은 「하나님의 아들, 이스라엘의 임금」입니다(나다나엘의 고백)..







(3) 예수님은 하나님 이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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