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축제교회

 


TOTAL ARTICLE : 895, TOTAL PAGE : 1 / 45
기타 : 새 생명의 의미 9 - 새 생명과 회심 (눅 19:1-9절)(8절)
 이기남    | 2020·06·23 13:31 | HIT : 92 | VOTE : 1
* 새 생명의 의미 9 - 새 생명과 회심 (눅 19:1-9절)(8절)







* 제 8과의 목표..




이번 과는 교제 전체를 복습하는 과로서 「전인적인 회심」의 모습을 제시해서, 새 생명을 얻은 자의 모습은 지극히 「정상적인(상식적인) 사람」으로 회복되는 것임을 드러내는 과입니다..




그리고 이번 과는 교제 전체의 마무리가 되는 부분으로서, 우리의 회심이 「전인적인 회심」이 되어야 한다는 것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 제 8과를 위한 준비..







1. 전인적인 회심..




4영리식 전도의 한계(부족함, 위험성)를 극복해야 합니다..




진정한 회심은 「온전한 인격」이 되는 것입니다.. 즉 <성령님의 열매>(갈 5:22,23절)와 <사역의 열매>(행 1:8절)를 맺는 것입니다..







2. 「회심 = 회개 + 믿음」..




「회개」는 멈추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믿음」은 돌이켜, 하나님의 은혜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영접)..







1. (1번 문제) 다음 성경 구절을 통해 회심의 예들을 서로 비교하며 설명하십시오..







(1) 추적점 - 회심하는 모습(방법)의 다양성과 또한 <회심의 중심>이 무엇인지를 강조하려는 질문입니다..







(2) *(답)




① (눅 19:8,9절) 삭개오의 회심 - 세리장..




ⓐ 「세리장」은 여러 세리들 중의 우두머리이고, 「여리고」는 돈 잘버는 몫입니다.. 그러므로 삭개오는 상당한 재력이 있는 매국노의 대표입니다..







ⓑ 삭개오는 왜 예수님을 볼려고 왔습니까?




삭개오는 자기의 위치와 재력에도 불구하고 「공허한 부분」을 매울 수가 없었습니다..




삭개오는 성경에서 예수님께 나온 자들 중에서 가장 건전하게 나온 사람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삭개오의 고백 - <재산의 절반을 팔아 가난한 자에게 주고>, <토색한 것이 있다면 「4배」나 갚겠다..>




삭개오가 이렇게 고백했다는 것은 대단한 용기인 것입니다.. 4배로 갚겠다는 것은 이제 <법대로 하겠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엉뚱한 객기(客氣)를 부린 것이 아닙니다..







<에베소서 4장 28절> 말씀대로 <새 생명의 삶>을 시작한 것입니다..




"도둑질하는 자는 다시 도둑질하지 말고 돌이켜 가난한 자에게 구제할 수 있도록 자기 손으로 수고하여 선한 일을 하라."







ⓓ 삭개오는 예수님을 영접했기 때문에 - 「마음의 회심」(180도 회심)을 했고, 「행동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당시의 <율법대로> "내집에 들어와 유하소서" 라고 손님 대접을 하겠다고 한 것과 당시의 <법대로> "4배나 갚겠다" 라고 한 것은 삭개오가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정상적인 상태로 돌아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② (행 16:14,15절) 루디아의 회심 - 상인..




회심과 행동의 변화가 있었습니다.. 지극히 정상적인 것으로 돌아왔습니다..







③ (행 9:5,19,20절) 사울의 회심 - 종교가..







회심의 내용은 모두 「같습니다..」 그러나 그 과정은 형편과 처지에 따라 다 「다릇습니다..」 융통성이 없으면 안됩니다..







2. (2번 문제) 벨릭스는 왜 회심하지 않았습니까? 그 결과는 무엇입니까?







(1) 추적점 - 벨릭스의 비극적인 모습을 통해서 「회심에 대한 오해」를 드러내고, 「회심하지 않는 것에 대한 비참함」을 드러내기 위한 질문입니다..







(2) *(답)




(행 24:24-27절) <돈을 받을까 하여> - 목적이 다른데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회심 할 수 없었습니다..




오늘날에도 결혼하려고, 사업을 위해서, 복 받으려고 교회에 나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목적을 깨달으면 됩니다..







(3) 여유 - 복음을 전해도 듣지 않는 자가 있다는 여유를 가져야 합니다..







3. (3번 문제) 회심한 결과는 무엇입니까?







(1) 추적점 - 「회심자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선물들」을 드러내서 회심의 풍부성, 안전성, 온전성, 영원성, 영광성을 드러내는 질문입니다..







(2) *(답)




① (요 5:24절) 「영생」




"영생을 얻었고" - 확실한 미래에 대한 성경의 어투입니다.. 그러므로 새 생명을 얻은 자의 죽음의 순간은 영광의 순간입니다.. 옷을 갈아 입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② (롬 3:24절) 「의롭다함」




"값없이 의롭다 하심을 「얻은자」 되었느니라."







③ (요 1:12절) 「자녀됨」




"주셨으니" - 하나님께서 주신 권세를 누리면서 살아야 합니다..




하나님의 권세를 능가하는 권세가 없습니다.. 이 권세의 하나님을 아버지로 누리며 사시기를 기도합니다..







이 권세는 믿음으로 얻은 권세이기 때문에 「증표」가 없습니다..




새 생명을 얻은 자에게 자녀됨에 대한 도전이 많습니다.. 사탄이 집중적으로 노립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하나님의 자녀에게 권세를 주셨습니다..







④ (계 3:20절) 「하나님과의 교제」







⑤ (고전 3:16절) 「성령님의 내주하심」




성령님이 거하십니다.. 그러므로 우리의 몸을 「술통, 연통」을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3) 이 몇 구절 뿐만 아니라, 성경이 모든 것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성경은 「유언장」입니다.. 찾아내면 다 내 것입니다.. 유언장을 읽다가 그만 두는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4. (4번 문제) 내가 지금 회심하기 위하여 어떻게 해야 합니까?







(1) 추적점 - 복음의 핵심을 정리하는 질문으로서, 구원의 유일한 길은 예수님 밖에 없음을 드러내는 질문입니다..







(2) *(답)




(행 3:19절) 「죄를 돌이키고」, (요 1:12절) 「영접하고」, (롬 10:9,10절) 「시인하면」..




즉 말씀대로만 하면 구원 받습니다.. 약속대로 구원 받습니다.. 중요한 것은 「지금」 「믿는 것」입니다..







5. (5번 문제) 내가 구원받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1) 추적점 - 1과 「새 생명의 의미」의 4번 문제(우리가 거듭난 것을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요 3:16-24절>)와 같은 질문으로, <이 과의 최종적인 목적>이 무엇인지를 드러냄과 아울러서 <새 생명을 얻은 자의 훈련>을 강조하는 질문으로써 말씀을 굳게 붙잡고 제자 훈련을 받아야 할 것을 강조하는 문제입니다..







(2) *(답)








<요한복음 3장 16-24절>에 답이 있습니다..







① 「말씀」(16-18절)..

제일 먼저는 <말씀>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거듭났는지는 주관적인 감정에 의해 확인되는 것이 아니고, <객관적인 말씀>에 의해 확인되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믿음이란 말씀에 대한 순종이지 자기 확신에 따른 주관적인 열광이 아닙니다..




「믿음은 <순종>입니다..」 사탄과의 싸움도 이런 면에서 「진리 대결」입니다..


자신이 구원 받았음을 지금 확신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죽어 봐야 아는 것이 아닙니다.. <고린도후서 13장 5절>을 보십시오..

"너희는 믿음 안에 있는가 너희 자신을 시험하고 너희 자신을 확증하라.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 안에 계신 줄을 너희가 스스로 알지 못하느냐 그렇지 않으면 너희는 버림 받은 자니라."




② 「행동의 변화」(삶의 변화) - '행위'(19-21절)..

둘째는 <빛으로 나오는 것>을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3장 21절>을 보면 답이 잘 나와 있습니다.. 과거에는 죄를 감추었는데(19,20절), 이제는 죄를 시인하게 됩니다(21절)..


생명은 빛을 좇아 나옵니다.. 생명은 빛을 향합니다.. 그래서 삶의 변화가 있습니다..

거듭남의 모습은 눈에 보이는 어떤 존재로 규명되어 나타나지는 않지만, 마치 바람과 같아서 그 바람으로 인한 결과로 나무 가지가 흔들린다든가 하는 것처럼 「생활의 변화」로 나타납니다..


거듭난 자들은 십자가의 길을 묵묵히 따라갑니다.. 선한 일을 합니다(엡 2:10절)..


<마태복음 5장 16절>을 보십시오..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③ 「증거」(간증) - '입으로 시인'(22-24절)..

셋째는 <세례>를 통해서 알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3장 22,23절>을 보면 예수님이 세례 요한에게 세례를 받는 모습이 나옵니다..

조금은 연결이 말끔하지는 않지만, <세례>가 거듭났는지를 알 수 있는 또 하나의 시금석이 됩니다..






세례는 결혼식과 같은 공식적인 선포를 의미하는데, 이것은 내가 거듭났음을 공개적으로 공표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죄를 고백하고, 간증이 있습니다..

그래서 어딜가든지 <나는 구원 받았다> <나는 그리스도인이다> 라고 말하고 그말에 따라 책임있게 행동하게 됩니다..


* 한 마디로, <내가 구원 받았는지 어떻게 알 수 있습니까?> 하나님의 말씀(요 5:24절, 히 10:17-18절)으로 알 수 있습니다..








(3) 전인격적인 확인..




지적(知的)으로는 성경의 「약속」을 통해 확인하고, 정적(情的)으로는 성령님의 내재로 내 안에서 「평안」과 「기쁨」이 넘치는 것으로 확인하고, 의지적(意志的)으로는 시간이 지나면서 「경험적」으로 확고하게 알게 됩니다..




(ex) ⓐ 브론디 - 나이아가라 폭포, ⓑ 신길동교회의 전은호 장로님의 모범..
  
  새 생명의 의미 10 - 새 생명과 최후의 심판 (계 20:11-15절)(15절)  이기남 20·06·23 65
  창세기 45 - 당신은 하나님이 세우신 지도자 입니다 (23:1-20절)(6절)  이기남 20·06·22 93
Copyright 1999-2020 Zeroboard / skin by GGAM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