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축제교회

 


TOTAL ARTICLE : 923, TOTAL PAGE : 1 / 47
기타 : 조직 신학 1 - 조직 신학이란 무엇인가? 신학은 왜 공부하는가? (신 29:29절)
 이기남    | 2021·02·05 11:25 | HIT : 288 | VOTE : 182
* 조직 신학 1 - 조직 신학이란 무엇인가? 신학은 왜 공부하는가? (신 29:29절)








1. 신학(Theology: Theos+Logos)이란?




신학이란 하나님과 그 분의 말씀에 대한 이치를 공부하는 학문입니다..




신학이란 하나님과 말씀에 대한 체계적이고 논리적인 공부입니다.. <신에 대한 논리적인 공부>(Theology: Theos+Logos)




주로 성경의 말씀을 바탕으로 얻어지는 하나님과 그 분의 역사에 관한 인간의 지식과 논리적 이해를 말합니다..







2. 신학과 신앙의 관계..





신학이 하나님과 그 분의 역사에 관한 지식이라면, 신앙은 그 학습된 지식을 바탕으로 형성되는 마음의 지혜와 자세를 말합니다..




신학이 지식적인 측면을 말한다면, 신앙은 그 지식이 삶의 영역에서 나타나는 모습과 실천을 의미합니다..







3. 신학의 중요성..




올바른 신학이 없이 올바른 신앙이 형성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올바른 신앙 생활도 올바른 신학을 바탕으로 가능한 것입니다..







4. 신학과 신앙 생활의 균형과 조화..




신앙 생활의 변화로 연결되지 않는 신학은 죽은 지식에 불과합니다.. 반대로 올바른 신학을 바탕으로 하지 않는 신앙 생활은 미련하고 위험한 것입니다..





5. 신학의 중요한 분야들..







(1) 조직 신학 (Systematic Theology)




조직 신학이란 기독교의 어떤 주제들을 놓고 그것에 관한 성경의 내용들을 질서 있게, 이성적으로 그리고 서로 일관성 있게 정리하는 것입니다..




<성경은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님, 인간, 죄, 구원, 교회, 종말 등의 각각의 주제에 관해서 어떤 가르침을 주는가>를 성경 전체의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는 것입니다..







성경의 중요한 주제를 놓고, 성경 전체에서 뭐라고 말하는지를 종합적으로 논리적으로 체계적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카테고리(a category)를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입니다..







(2) 성경 신학 (Biblical Theology)




성경 신학이란 성경 자체가 가진 내용과 의미를 연구하는 것으로, 역사의 흐름 속에서 하나님의 계시와 역사가 어떻게 펼쳐지며 이루어져 가는지를 보여주는 학문입니다..




창조 이후에 죄로 인해서 타락한 인류를 역사의 흐름 속에서 하나님께서 어떤 순서로 어떻게 구속(구원)해 나가시는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성경 신학은 성경을 어떻게 읽고 이해해야 하는지를 살피고, 성경에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등을 연구합니다..








(3) 역사신학 (Historical Theology)




역사 신학이란 성경이 완성된 후 신약 시대의 역사가 흐르는 동안에 신학적인 교리와 진리의 개념들이 어떻게 체계적으로 정립되어 왔는지를 보여주는 학문입니다..







교회는 그 발생 이후에 여러 종류의 이단들과 잘못된 가르침의 도전을 끊임 없이 받아 왔습니다..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고 단단히 서기 위해서 다수의 학자들이 모여서 성경을 깊이 연구하여 올바른 신학을 정립해 왔는데 이것을 역사 신학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맥락에서 다양한 이단들의 출현과 도전은 결과적으로 신학의 정립에는 엄청난 자극과 도움이 되었습니다..







(4) 언약신학 (Covenant Theology)




언약 신학이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언약적인 관계에 관한 성경의 가르침을 공부하는 것입니다..




사실 구약과 신약의 구별은 언약 관계에 따른 구별이기도 합니다.. 구약은 「옛 언약(Old Covenant)」 이라는 뜻이며, 신약은 「새 언약(New Covenant)」이라는 뜻입니다..





언약 신학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Mediator)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형성된 관계의 내용과 성격을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5) 실천신학 (Practical Theology)




실천 신학이란 성경의 가르침들이 실제의 삶 속에서 어떻게 전달되고 적용되며 또 유용하게 쓰이는지를 연구하는 분야입니다..




이것은 신학적인 지식과 통찰력이 실제적으로 어떻게 적용되어야 하는가(the practical application of theological insights)에 관한 학문입니다..




여기에는 예배학, 설교학, 목회학, 기독교 교육학, 전도학, 선교학 등의 분야들이 있습니다..







5. 신학을 공부하는 이유..







(1) 신학을 올바르게 모르면 바른 신앙 생활을 할 수 없을 뿐 아니라 잘못된 가르침에 넘어갈 수 있습니다..




지금처럼 이단들과 잘못된 가르침이 교회 깊숙이 침투한 상황에서 신앙이라는 절대적인 부분은 누구에게 맡길 것입니까?




스스로 알고 있지 않으면 스스로를 지킬 수 없습니다..







<호세아서 4장 6절>을 보십시오.. "내 백성이 지식이 없으므로 망하는도다 네가 지식을 버렸으니 나도 너를 버려 내 제사장이 되지 못하게 할 것이요 네가 네 하나님의 율법을 잊었으니 나도 네 자녀들을 잊어버리리라."







<에베소서 4:13,14절>을 보십시오.. "우리가 다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것과 아는 일에 하나가 되어 온전한 사람을 이루어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리니, 이는 우리가 이제부터 어린 아이가 되지 아니하여 사람의 속임수와 간사한 유혹에 빠져 온갖 교훈의 풍조에 밀려 요동하지 않게 하려 함이라."







(2) 신앙이 정말로 중요하다면 신학은 모든 믿는 사람들의 가장 우선적인 전공이 되어야 합니다..




우리 믿는 사람들은 자신이 믿는 것에 관하여 잘 그리고 확실히 알아야 합니다..




<자신이 설명할 수 없는 진리는 자신이 정말로 믿고 있는 진리가 아닙니다..>







(3) 신학은 몸으로 말하자면 마치 뼈대나 근육과 같은 것입니다..





신앙의 삶을 건강하고 튼튼하게 살아가려면 먼저 몸의 근간이 되는 뼈대와 근육이 튼튼해야 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튼튼한 뼈와 근육이 없이 신앙의 삶을 살려고 하다가 보니 쉽게 넘어지고 부러집니다..







그러므로 신학은 어떤 특정 부류의 사람들만의 전유물이 아닙니다.. 모든 믿는 사람들은 신학도가 되어야 합니다..







7. 신학을 공부하는 바른 자세..







(1) 우리는 먼저 겸손한 마음 자세와 기도하는 심정으로 신학 공부에 임하여야 합니다..




자칫 잘못하면 축적된 지식이 교만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고전 8:1절).. 또한 진정한 깨달음은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임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기도하는 자세와 심정으로 하나님의 비밀들을 알아 나가야만 올바른 지식과 열매가 주어질 것입니다..







(2) 신학은 모든 학문의 어머니입니다..




문학, 과학, 예술 등 모든 학문은 신학의 시녀들입니다..




그러므로 신학을 공부하는 사람이라면 신학 공부가 요구하는 우선 순위를 분명히 알고 그에 합당한 마음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신학을 공부하는 시간을 우선 순위에 두고 또 미리 예습하고 준비함과 동시에 복습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합니다..




세상의 모든 학문은 열심과 관심을 요구합니다.. 신학은 그 어느 학문보다 더 소중한 학문입니다..








(3) 비록 신학을 열심히 공부한다고 하더라도 모든 의문들이 다 풀리지는 않을 것입니다..




우리가 알아야 할 것들은 당연히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가 하나님의 모든 비밀을 다 깨달아 알 수는 없다는 사실을 명심하십시오.. <신명기 29장 29절>을 보십시오..




"「감추어진 일」은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속하였거니와 「나타난 일」은 영원히 우리와 우리 자손에게 속하였나니 이는 우리에게 이 율법의 모든 말씀을 행하게 하심이니라."






하나님께서 허락하신 지식과 지혜와 비밀만으로도 우리는 벅찬 감동과 감사를 느낄 것입니다..







(4) 신학 공부의 중요한 원리는 바로 말씀의 객관성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인간의 생각들과 말씀이 가르치는 진리가 서로 다를 때 그것을 받아 들이고 소화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이것은 무조건 인정하라는 뜻이 아닙니다..




자신의 의심이나 궁금한 점들을 솔직히 표현하지만, 한편으로는 하나님께서 자신의 마음을 깨우쳐 주시고 진리로 바꾸어 주시기를 기도하는 자세가 중요합니다..







인간의 마음은 온전하지 못하며 그 자체로는 진리에 속한 것이 아닙니다.. <예레미야 17장 9절>을 보십시오..




"만물보다 거짓되고 심히 부패한 것은 마음이라 누가 능히 이를 알리요마는"







8. 관련 및 적용 질문들..







(1) 조직신학이란 무엇입니까?







(2) 신학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또한 신학을 공부하면 어떤 신앙으로 자랄 수 있다고 생각합니까?







(3) 이단의 출현이 긍정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로마서 8장 28절>을 바탕으로 이것을 설명하고 더 나아가 우리의 삶에는 어떻게 비유될 수 있을까요?







(4) 신학은 목회자들만의 전유물이 될 수도 없고 되어서도 안 됩니다.. 왜 그렇습니까?
  
  창세기 55 - 속이고 빼앗는 곳에서 얻은 복 (29:1-30:43절)(30:43절)  이기남 21·02·06 255
  마태복음 23 -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9:1-17절)(13절)  이기남 21·01·23 238
Copyright 1999-2021 Zeroboard / skin by GGAMB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