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예수교장로회 축제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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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새 생명의 골격 9 - 구원이란 무엇인가? (엡 2:8-10절)(8절)
 이기남    | 2021·07·08 12:23 | HIT : 1 | VOTE : 0

* 새 생명의 골격 9 - 구원이란 무엇인가? (엡 2:8-10절)(8절)












1. 사탄의 유혹 세 가지..










독일의 신학자요 순교자인 디트리히 본훼퍼(Dietrich Bonhoeffer)가 쓴 『사탄은 우리를 어떻게 유혹하는가?』 라고 하는 작은 논문이 있습니다..






이 논문에서 본훼퍼는 <사탄이 우리를 유혹하는 세 가지를 지적>합니다..










첫째, 사탄은 「감정을 사로잡는다」는 것입니다..






<질투심>을 유발해서 불평하게 만듭니다.. 질투에는 마귀가 작용합니다.. 그래서 「원망」을 하게 만듭니다..










둘째, 사탄은 「우울하게 만든다」는 것입니다..






<우울증>은 무서운 병입니다.. 그래서 생의 의미를 「부정」하게 만듭니다..










셋째, 사탄은 「구원 신앙을 흔들어 놓는다」는 것입니다..






<너는 용서받을 수 없다.. 너는 이미 죄가 많다.. 너는 이미 끝장 났다..>고 유혹을 합니다.. 그래서 「절망」하게 만듭니다..






그래서 사탄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에 대한 믿음을 파괴시킵니다..












사탄은 「원망과 부정과 절망」으로 우리를 유혹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원망과 부정과 절망」을 거절해야 합니다..









<사탄>의 이러한 유혹을 대적하기(약 4:7절) 위해서, 우리는 성경이 말하는 <구원에 대하여> 정확하게 알아야 합니다..










2. 구원이라는 단어의 의미..

「구원」(salvation)이라는 단어는 그리스도인들이 가장 많이 쓰는 단어입니다..







그렇다면 <구원이라는 말의 진정한 의미>는 무엇입니까?






「일반적」으로는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죄의 용서를 받은 사람이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천국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구원(salvation)은 「구출」(rescue)이라는 뜻입니다..




「구출」이란 <위험하거나 좋지 않은 상황으로부터 벗어나는 것>을 뜻합니다.. <스스로 벗어날 수 없는 상황으로부터 남의 도움을 통하여 벗어나는 것>이 「구출」입니다..







마찬가지로 구원(salvation)이란 <혼자서는 빠져나올 수 없는 수렁같은 상황에서 스스로의 노력이 아니라, 남의 도움으로 위험을 벗어나 안전한 곳으로 옮겨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구원(salvation)의 또 다른 「성경적인 의미」를 살펴 보면, 구원은 「구속」(redemption)이라는 뜻입니다..






이것은 <신학적인 용어>인데 쉽게 말하자면, <원래 자신의 것이던 것을 빼앗겼다가 다시 그 값을 치르고 되찾아 오는 것>을 뜻합니다..







<원래 하나님의 소유였지만 죄와 사망 가운데 사탄의 지배에 놓여 있던 인간>을 하나님께서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피의 값을 치르시고 <다시 되찾으셨습니다..>








이 <하나님의 되찾으심>을 「구속」 또는 「구원」이라고 말합니다..










3. 구출(rescue)과 구속(redemption)..






하나님은 죄와 사망의 구렁텅이에 빠져서 스스로는 도저히 헤어나올 수 없는 죄인들을 구출하시려고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이 땅에 보내셨습니다..>






예수님은 죄와 사망의 함정 가운데 빠져 있던 자들을 구출하셔서 <하나님의 생명의 나라로 옮기셨습니다..>






그리고 구원을 받은 백성들이 다시는 사망 가운데 빠져들지 않도록 만드셨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완전하고 완벽한 구출>입니다.. 왜냐하면 한번 구원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사랑과 은혜의 손에서 영원히 벗어날 수 없기 때문>입니다..










* <구원의 과정>은 이렇습니다..






(1) 하나님은 인간을 원래 자신의 것으로 만드셨지만, 인간은 하나님을 불순종한 죄를 통하여 하나님으로부터 벗어나 <사탄과 죄의 종>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 결과 생명을 잃고 사망의 운명에 놓이게 된 것입니다..




<로마서 6장 16절>을 보면, “죄의 종으로 사망에 이르고” 라고 말씀합니다..









(2) <죄 때문에 사탄이 조정하는 사망의 세상으로 팔려간 인간>을 <하나님은 자신의 것으로 되찾아 오시려고 엄청난 대가를 치르셨습니다..>








하나님은 자신의 하나 밖에 없는 아들을 내어주심으로 죄인을 구속하시는데 필요한 대가를 치르셨습니다..









자신의 잃어버린 자녀들을 되찾아 오시려고 원래 아들을 내어 주신 것입니다..




이것을 성경은 「구속」이라고 일컬으며 바로 이 점에서 구속은 구원과 의미가 상통합니다..










여기서 한 가지 우리가 깨달아야 할 아주 중요한 사실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의 존재 가치가 어느 정도가 될지를 거의 날마다 확인하며 살아갑니다.. 스스로도 확인하고 또 남으로부터도 확인 받으려고 합니다..










그런데 <하나님의 자녀가 된 자들의 존재 가치>는 거룩하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명과 같습니다.. 우리는 <예수님짜리>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려고 치르신 값>이 바로 <자신의 아들의 생명>이기 때문입니다..










4. 구원의 의미..








「구원」이란 <하나님의 죄 용서하심과 영원한 생명 주심의 은혜를 받았다는 뜻>입니다..









이러한 구원에는 <인간의 노력>이 들어 갈 자리가 없습니다.. <에베소서 2장 8,9절>을 보십시오..






“너희는 그 은혜에 의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받았으니 이것은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하지 못하게 함이라.”










「구원」은 오직 하나님이 자신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일방적으로 베풀어 주시는 십자가의 은혜를 통해서만 주어지며, 여기에는 인간의 어떤 도덕적 혹은 종교적인 노력이 들어갈 자리가 없습니다..










5. 구원의 확신..



한번 구원을 받은 사람은 절대로 구원 상태에서 벗어나거나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신분을 잃을 수 없다고 성경은 말씀합니다..










<요한복음 10장 28,29절>을 보십시오..






"내가 그들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하지 아니할 것이요 또 그들을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그들을 주신 내 아버지는 만물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로마서 8장 38,39절>을 보십시오..






“내가 확신하노니 사망이나 생명이나 천사들이나 권세자들이나 현재 일이나 장래 일이나 능력이나, 높음이나 깊음이나 다른 어떤 피조물이라도 우리를 우리 주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하나님의 사랑에서 끊을 수 없으리라.”












한번 은혜로 받은 구원은 <영원한 구원>입니다.. 그러므로 진정으로 구원을 받은 사람은 다시는 하나님과의 관계가 끊어질 수 없습니다..






이러한 엄청난 사실을 기뻐하고 감사하며 살아가는 것이 구원의 은혜를 누리는 삶입니다..










비록 때때로 죄 때문에 넘어질 때도 있지만 하나님은 한번 구원하신 자신의 백성을 절대로 버리시거나 떠나시지 않습니다.. <요한복음 6장 39절>을 보십시오..






“나를 보내신 이의 뜻은 내게 주신 자 중에 내가 하나도 잃어버리지 아니하고 마지막 날에 다시 살리는 이것이니라.”










6. 구원의 구체적이고 포괄적인 의미..






구원이란 <사망에서 생명으로>, <이 세상에 속한 자들에서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신분과 운명이 바뀌는 것을 뜻합니다..










* 구체적으로 「구원의 포괄적인 의미들」을 살펴 보겠습니다..






<포괄적인 의미에서의 구원>은 한 번에 이루어지는 거듭남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성경에서 전하는 구원을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해 볼 수 있는데, 여기에는 <칭의의 구원>, <성화의 구원>, 그리고 <영화의 구원>이 있습니다..










(1) 칭의의 구원 (justification) / 구원의 즉각성.. 신분의 변화.. 애굽에서 광야로..








<칭의의 구원>이란 죄인인 인간들 중에서 하나님께서 부르신 자들을 죄인이 아닌 <의로운 자라고 칭하신다> 즉 <의로운 자로 여기신다>는 뜻입니다.. <로마서 8장 30절>을 보십시오..






“또 미리 정하신 그들을 또한 부르시고 부르신 그들을 또한 의롭다 하시고 의롭다 하신 그들을 또한 영화롭게 하셨느니라.”










여기에서 <의로움이란 거룩하신 하나님께 의로운 신분으로 설 수 있고 또 받아들여질 수 있는 자격을 의미>합니다..








죄 때문에 하나님과 멀어졌고 죽음 가운데 있던 영혼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를 통해서 죄가 씻어지고, 또 예수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하여 영원한 생명이 주어져서 이제 하나님의 자녀가 된 상태가 <의로움의 상태>입니다..










그러므로 <칭의의 구원>을 얻은 사람은 <하나님의 자녀의 자격을 받은 상태>이고 <천국의 백성이 된 사람>입니다..






이 <칭의의 구원>에는 인간의 역할이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이것은 오직 하나님께서 일방적으로 하신 일입니다..










(2) 성화의 구원 (sanctification) / 구원의 점진성.. 수준의 변화.. 광야에서 요단강까지..






<성화의 구원>이란 칭의의 구원을 받은 사람이 하나님이 원하시는 모습의 사람으로 변화 되어가는 것을 말합니다.. 칭의의 구원을 받는 순간 성화의 구원도 시작이 됩니다..










<칭의>는 받는 순간 이미 완성되지만, <성화>는 칭의를 얻는 순간 시작되어 완성을 향하여 나아가는데, 그 과정은 평생을 통해서 이루어 집니다..










하나님을 아버지로 알게 된 자녀로서 사랑과 의를 추구하며, 믿음을 가지고 죄를 멀리하고, 하나님의 거룩하심을 닮아가는 삶의 과정이 <성화의 구원>입니다.. <빌립보서 2장 12절>을 보십시오..






“그러므로 나의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나 있을 때뿐 아니라 더욱 지금 나 없을 때에도 항상 복종하여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여기서 두렵고 떨림으로 이루라는 구원은 <성화의 구원>을 말합니다..






왜냐하면 <칭의의 구원>은 인간이 어떤 노력으로 이룰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칭의의 구원>이 전적으로 하나님이 하시는 것이라면, <성화의 구원>에는 인간의 순종과 노력이 필요합니다..










물론 성화의 구원도 칭의의 구원과 마찬가지로 그 주체는 「하나님」이십니다..





예를 들면, 사람이 운동을 해서 몸을 튼튼하게 만들려고 하면 반드시 음식을 섭취하여야 합니다..




음식을 섭취하여야 운동도 가능하며 음식을 섭취하지 않고는 운동은커녕 생존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성화를 이루려고 인간이 아무리 노력하더라도 <하나님께서 말씀의 양식과 성령님의 능력을 공급해 주시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오직 하나님께서 <말씀과 성령님을 주심으로> 성화의 구원을 이룰 수 있습니다.. 성화의 구원도 하나님의 은혜로 이루어 집니다..









이 <성화의 구원>을 두렵고 떨리는 마음으로 믿음과 순종을 통해서 이루어 가는 것이 <구원의 은혜를 받은 자신의 자녀를 향한 하나님의 뜻>입니다.. <에베소서 2장 10절>을 보십시오..






"우리는 그가 만드신 바라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선한 일을 위하여> 지으심을 받은 자니 이 일은 하나님이 전에 예비하사 우리로 그 가운데서 행하게 하려 하심이니라."










(3) 영화의 구원 (glorification) / 구원의 영원성.. 신분과 수준의 일치.. 요단강에서 가나안으로..






영화(glorification)란 인간의 영혼과 육체가 죄를 영원히 벗어나 하나님의 영광을 닮은 몸과 영혼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영화의 구원>이란 이 땅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천국에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칭의의 구원으로 시작된 구원이 성화의 과정을 거쳐서 마침내 천국에서 영화의 구원으로 완성되는 것입니다..










<요한일서 3장 2절>을 보십시오..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지금은 하나님의 자녀라 장래에 어떻게 될지는 아직 나타나지 아니하였으나 그가 나타나시면 우리가 그와 같을 줄을 아는 것은 그의 참모습 그대로 볼 것이기 때문이니”










<빌립보서 3장 20,21절>을 보십시오..





"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하나님의 자녀들은 나중에 하나님을 만나게 될 것이며, 그 순간 하나님과 같은 신령한 몸을 갖게 되며, 비로소 죄와 영원히 결별한 상태의 영광에 들어가게 됩니다..








<칭의의 구원>은 「죄의 저주」로부터 해방되는 것이며, <성화의 구원>은 「죄의 지배」로부터 해방되는 것이고, <영화의 구원>은 「죄의 존재」로부터 해방되는 것입니다..








7. 칭의..




하나님은 영적 전쟁의 한 복판에 놓여있는 우리가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승리하는 삶을 살기를 원하십니다..




「칭의」에 대하여 다시 한번 분명하게 정리하면서 말씀을 마무리 하려고 합니다..







아무쪼록 하나님께서 우리 안에 역사하셔서 「칭의」에 대한 정확한 개념을 분명히 알게 하여 주시고, 그로인해 우리가 「구원의 확신」을 가지고, 그 확신 안에서 힘있게 믿음을 구사하며 살아 가게 하여 주시기를 원합니다..







* 덴버 신학교 조직신학 교수이신 정성욱 교수님이 정리해 주신 칭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회자와 성도들이여 칭의에 대한 혼란에서 벗어나라」는 제목으로 facebook에 올려져 있는 글을 가져왔습니다..)







1. 칭의는 <하나님의 행위>이다.. Justification is God's action.






2. 칭의는 하나님이 죄인의 죄를 완전히 사하시고 죄인을 의인이라고 선언하시는 <영단번의 사건>이다..

Justification is an event in which God completely forgives sinners their sin and declares them to be righteous once and for all.






3. 칭의는 죄인이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주와 구주로 믿고 신뢰할 때 그 죄인이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 이뤄지는 사건>이다..


Justification is an event which happens when sinners repent of their sins, put their personal trust in Jesus Christ as their Lord and Savior and are united with Christ.










4. 죄인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할 때 <거룩한 교환>이 일어난다.. 그리스도의 완전한 의는 죄인에게 전가되고, 죄인의 죄는 그리스도에게 전가된다..


When sinners are united with Christ by faith, the event of holy exchange occurs. Christ's perfect righteousness is imputed to sinners and sinners' sin is imputed to Christ.






5. 죄인이 믿음으로 그리스도와 연합할 때 죄인은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게> 되며, 하나님은 그 죄인을 <완전한 의인이라고 선언하시고 인치신다..>


When sinners are united with Christ, they are clothed with Christ's righteousness and God declares them to be perfectly righteous and seals them.










6. 칭의의 사건을 통해서 죄인은 <죄책에서 완전히 해방된다..> Through justification sinners are completely freed from their guilt.






7. 칭의의 사건을 통해서 죄인은 자신의 <죄에 대한 정죄로부터 완전히 해방된다..> Through justification, sinners are completely freed from condemnation of their sins.






8. 칭의의 사건을 통해서 죄인은 그가 지불해야할 대가인 <형벌과 심판으로부터 완전히 해방된다..> Through justification sinners are completely freed from their penalty and judgment for their sins.










9. 칭의의 사건을 통해서 <믿는 자의 구원이 확정된다..> Through justification our salvation is confirmed.






10. 칭의의 사건이 있더라도 <죄인의 죄된 본성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다..> 죄된 본성은 그리스도인이 영화될 때 사라진다..

In spite of justification our sinful nature does not disappear. We will be freed from the presence of sin when glorified.










11. 칭의의 사건이 일어날 때 여러가지 <복스러운 구원적 사건들이 동시적으로 일어난다..> 그것은 회심과 중생과 연합과 양자와 성령세례/내주/인치심 등이다..


When justification happens, other blessed salvific events happen simultaneously. Among them are conversion, regeneration, union with Christ, baptism with the Holy Spirit, the Holy Spirit's indwelling and the Holy Spirit's sealing.






12. <칭의는 취소될 수 없다..> 따라서 <한번 구원은 영원한 구원이다..> Justification cannot be canceled. So once justified and saved, always justified and sav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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